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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혜지 의원, 8호선 연장(별내선) 개통은 환영하나 경기도가 증차에 협의해야 완성

- 주민들의 대중교통 편의성이 현저히 높아질 것
- 지옥철 혼잡도는 결국 경기도민도 불편을 겪을 것
- 현실적인 혼잡도 완화 대책은 열차 증차 뿐

강형구 기자 | 기사입력 2024/07/14 [19:53]

김혜지 의원, 8호선 연장(별내선) 개통은 환영하나 경기도가 증차에 협의해야 완성

- 주민들의 대중교통 편의성이 현저히 높아질 것
- 지옥철 혼잡도는 결국 경기도민도 불편을 겪을 것
- 현실적인 혼잡도 완화 대책은 열차 증차 뿐

강형구 기자 | 입력 : 2024/07/14 [19:53]

▲ 김혜지 의원(국민의힘·강동1)이 지난 6월 12일 암사역사공원역의 출입구를 점검하고 있다.   

 


[시대일보=강형구 기자]서울시의회 교통위원회 김혜지 의원(국민의힘, 강동1)에 따르면 8호선 연장(별내선)이 8년간의 공사를 마치고 오는 8월 10일 첫차부터 개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서울시는 5월 25일부터 6월 23일까지 30일간 연장구간의 영업시운전을 안전하게 완료하였으며, 연장 운행을 위해 전동차 9편성을 추가로 투입하여 출·퇴근 시간에 4.5분, 평상시에는 8.0분 간격으로 운행될 예정이다.

 

김 의원은 8호선 연장(별내선)의 개통으로 암사3동 주민의 지하철 접근성이 개선되는 것은 환영할 일이지만 서울시로 출·퇴근하는 남양주·구리시민들의 대거 유입은 열차내 혼잡도 증가로 이어질 것이며 기존 8호선을 이용하던 암사동 주민들의 불편이 야기될 것으로 보았다.

 

이에 대하여 김 의원은 2년 전부터 경기도의 잘못된 수요예측으로 강동구민들이 피해를 볼 것이고 혼잡도 증가를 대비하기 위해 ‘열차를 증차해야 한다’고 지속적으로 주장하였고 서울시의 신속한 대책 마련 요구하였다. 경기도는 기본계획 수립 시 수요 검토과정에서 기존 본선 구간인 모란~암사의 혼잡도는 예측하지 않고 연장구간인 암사~별내의 역별 수요만을 분석하였고 이후 서울시의 요청으로 진행된 8호선 전체구간(모란~별내)의 혼잡도 영향분석 용역을 통해 개통 후 최대혼잡도를 161.3%로 제시하였으나, 실제 최대혼잡도는 더욱 높을 것으로 예상되었다. 따라서 경기도에 보완을 요청하였으나 현재까지 답이 오지 않았다.

 

또한, 서울시의회 교통위원회 회의, 시정질문, 청원소개 등을 통해 열차를 증차해 혼잡도를 대비할 것을 피력하였지만 서울시는 “경기도와 협의 중에 있다”, “개통 전 경기도와 합의를 통한 증차가 어려울 경우를 대비하여 예비열차 1개 편성 투입하겠다”라는 답변뿐 현실적인 대책은 미흡한 실정이다.

 

김 의원은 “암사역사공원역 개통으로 늘 빽빽한 만원버스를 타고 암사역으로 출근하던 우리 주민들의 대중교통 편의성이 현저히 높아질 것”이라면서도 “혼잡도 증가로 인해 지옥철이 될 것이란 우려가 크다. 서울시 뿐 아니라 경기도민들도 같은 불편을 겪을 것이니 경기도는 손놓고 있지 말고 하루빨리 증차에 협의해야한다”며 증차를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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