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수요자 중심의 가족지원정책 추진

모든 가족이 함께 행복한 의정부 만들기

김영근 기자 | 기사입력 2021/01/21 [16:14]

의정부시, 수요자 중심의 가족지원정책 추진

모든 가족이 함께 행복한 의정부 만들기

김영근 기자 | 입력 : 2021/01/21 [16:14]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사회환경 변화에 따라 다양해지는 가족 형태와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수요자 중심의 가족시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도 가족의 안정성을 강화하기 위해 가족 상담을 강화하고 가족 지원 비대면 프로그램을 적극 개발·운영하여 살기 좋은 의정부, 모든 가족이 함께 행복한 의정부를 만들기 위하여 2021년에도 다양하고 지속적인 가족지원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 다양한 가족을 포용하는 가족지원서비스 추진

 
 2020년 기준 통계청 인구총조사에 따르면 의정부시 전체 세대수 대비 1인 가구 비율은 26.31%로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그 중 연령별로는 청년층, 노년층 대비 중장년(40세~64세)층이 45%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2021년에는 실직, 가족해체, 건강 악화 등 위험 발생이 높은 중장년층과 청년층을 중심으로 사회적 관심을 높이고, 자기돌봄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1인가구 지원사업(중장년 동아리 모임, 식생활 개선 다이닝, 건강돌봄 프로그램)을 추진하여 1인가구 삶의 질 향상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세대 간의 단절과 갈등으로 인해 야기되는 가족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고 가족관계를 개선하기 위해 1세대(조부모), 2세대(부모), 3세대(자녀)가 함께 참여하는 소통·화합 프로그램인 행복한 가족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가족 의사소통 교육 및 역할극, 문화·체험 프로그램 등 다양한 방법으로 가족이 참여하는 이 프로그램은 2020년 3세대 10가족 47명이 참여하였으며 가족구성원 간의 이해와 공감을 증진시켜 가족의 건강성을 회복하고 유지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 수요자 중심의 프로그램 제공

 
 복합적인 문제가 있어 도움이 필요한 한부모·다문화·북한이탈주민·조손가정 등 취약위기가족에게 생활도움, 자녀 학습·정서 지원, 자원연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가족기능 회복과 정서·경제적 자립역량 강화를 도모하고, 가족구성원의 갑작스러운 재난·사고 대응을 돕기 위한 긴급위기가족지원서비스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2020년 의정부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취약가족 요구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취약가족 유형별 프로그램 필요도에서 한부모·다문화가족의 경우 자녀학습지원에 대한 요구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장애가구는 정보제공, 북한이탈주민은 물적·인적 자원연계 요구가 가장 높게 나와 취약가구 특성에 맞는 보다 세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만성적이고 복합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지역 내 서비스 제공기관들 간 네트워크 체제를 구축하여 통합적 가족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 비대면 프로그램을 통한 가족기능 지원 강화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하여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가족지원서비스가 중단되지 않도록 소규모 대면·비대면 프로그램을 적극 개발하여 운영하고자 한다. 코로나19 상황에서 다양하게 직면하는 가족 간의 문제 해결을 위해 상담 서비스를 강화하고, 특히 다문화가족의 경우 언어적·사회적인 어려움으로 우울감과 고립감이 증대되어 건강한 사회관계 형성을 위한 한국어교육 및 결혼이민자 동아리 활동 등 실시간 원격교육 플랫폼을 활용하여 비대면 프로그램을 꾸준히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결혼이민자 및 다문화가족의 사례관리, 언어발달지원, 통·번역서비스, 서포터즈 등 생활지원 서비스도 비대면으로 추진하여 다문화가족의 생활 안정과 한국사회 적응을 위해 기여하고자 한다.

 
■ 가족 특화사업 추진

 
 의정부시만의 가족 특화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내 육아정보나눔터 운영을 내실화하여 예비 부모 결혼이민자를 위한 태교프로그램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다문화가족의 임산부 대상 임신, 출산 프로그램이 많지 않고 언어와 문화에 적응이 어려운 상황에서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위해 태아의 발달단계에 따라 태교 음악듣기, 태교일기, 배냇저고리 만들기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개인, 가족 중심이 아닌 공동체가 같이 키우는 출산, 양육문화를 조성하고자 한다.

 
 또한 가족·인구정책 사업의 일환으로 2021년 결혼 문화 인식개선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며, 이는 예비부부·부모를 대상으로 결혼과 임신, 출산 등을 주제로 소모임, 토크쇼 등을 진행하여 가족 및 결혼관에 대한 공감·소통의 기회를 제공하여 결혼에 대한 긍정적인 가치관 확산을 도모하고 가족 친화적 환경 조성에 기여하고자 한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코로나19 상황에서도 가족의 안정적인 삶을 지원하고 가족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포용적 가족지원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모든 가족이 함께 행복한 의정부시를 구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영근기자 ygkim@sidaeilbo.co.kr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