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안양시, 지자체 혁신평가에서 ‘기초지자체 유일’ 대통령 표창받아

행안부 전국 243개 지자체 대상 평가…7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최봉문 기자 | 기사입력 2024/05/12 [13:29]

안양시, 지자체 혁신평가에서 ‘기초지자체 유일’ 대통령 표창받아

행안부 전국 243개 지자체 대상 평가…7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최봉문 기자 | 입력 : 2024/05/12 [13:29]
본문이미지

▲ 안양시가 행정안전부 주관 ‘2023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대통령 표창을 받아 9일 청사 3층 접견실에서 전수식을 열었다.    

 

[시대일보=최봉문 기자]안양시가 행정안전부 주관 ‘2023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고 9일 밝혔다.

 

안양시는 지난 2017년부터 7년 연속 혁신평가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며 혁신 우수도시로 자리매김했으며, 올해는 기초지자체 중 유일하게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행안부는 매년 전국 243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자율적인 혁신역량을 강화하고 주민이 체감하는 혁신성과 창출에 기여한 정도를 평가해 우수기관을 선정하고 있다.

 

이번 혁신평가에서 시는 ▲기관장의 혁신 리더십 ▲주민소통 정책화 성과 ▲민관협력 활성화 ▲디지털 기반 서비스 혁신 ▲데이터 기반 업무 효율화 등 전 지표에서 고루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시는 지난 7일 충남 아산 캠코 인재개발원에서 열린 중앙・지방 정부혁신 워크숍에서 혁신업무 담당자 200여명을 대상으로 ‘더 스마트한 안양, 더 행복한 시민’이라는 주제로 시의 혁신 추진전략 및 우수사례를 발표해 큰 호응을 얻었다.

 

시는 혁신 추진전략으로 ▲기관장의 혁신 비전 제시 ▲활력있는 조직문화 구현을 위한 안양혁신주니어보드 운영 ▲업무 우수 공무원에 대한 파격적인 성과보상 체계를 제시했다.

 

혁신 우수사례로는 ▲안양역 일원 유니버설디자인으로 누구나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 ▲인공지능(AI) 영상분석 기술 활용한 어린이보호구역 안전 강화 ▲사물인터넷(IoT) 접목 고령자 스마트 음성인식 안심서비스 등을 발표했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시민의 일상 가까이에서 더 행복하고 안전한 서비스를 시민에게 제공하기 위해 2천여 명의 공직자가 끊임없이 창의, 적극, 혁신 행정을 이어온 결과”라며 “앞으로도 안양시가 시민이 체감하는 혁신적인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안양시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